이용약관
최종 수정일: 2025년 05월 01일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AI PICK(이하 "회사"라 합니다)이 제공하는 AI 뉴스 서비스 및 관련 제반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 "서비스"란 회사가 제공하는 AI 기반 뉴스 큐레이션, 요약, 분석, 맞춤 추천, 북마크, 관심 카테고리 설정, 뉴스레터, 유료 구독 플랜 등 이용자가 PC, 모바일 기기 등 각종 유무선 장치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AI PICK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 "이용자"란 회사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 "회원"이란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회원등록(이메일 가입, 소셜 로그인 포함)을 한 자로서, 이 약관에 따라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사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 "비회원"이란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회사가 제공하는 일부 제한된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 "아이디(ID)"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이메일 주소 또는 소셜 로그인 계정 정보).
- "비밀번호"란 회원이 부여 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이메일 가입 시).
- "유료 서비스"란 회사가 유료로 제공하는 각종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및 제반 서비스를 의미하며, 회원이 회사에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Basic, Pro, Enterprise 플랜 등)
- "구독"이란 회원이 유료 서비스를 일정 기간 동안 이용하기 위해 회사와 체결하는 이용 계약을 의미합니다.
- "결제"란 회원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회사가 정한 결제수단을 이용하여 일정 금액을 회사 또는 회사가 지정한 제3자에게 지불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현재 Polar를 통해 처리)
- "게시물"이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서비스 상에 게시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화상, 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예: 댓글, 프로필 정보 등)
제3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 또는 연결 화면을 통해 게시합니다.
-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제1항의 방식에 따라 그 개정약관의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약관의 개정의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회원이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 회사가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일정 기간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회사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4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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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AI 기반 뉴스 검색, 큐레이션, 요약, 분석 및 콘텐츠 제공
- 회원별 맞춤형 뉴스 추천 (관심 카테고리 기반 등)
- 뉴스 북마크 기능
- 회원 가입 및 관리 (이메일, Google, Kakao 연동)
- 프로필 정보 설정 및 관리 (닉네임, 프로필 이미지, 전문가 여부 등)
- 유료 구독 서비스 (Basic, Pro, Enterprise 플랜 등 상세 내용은 서비스 내 안내)
- 뉴스레터 발송 (수신 동의 회원 대상)
-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제휴 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 회사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 유료 서비스의 경우,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이 중대하거나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회사가 해당 유료 서비스를 제공받는 회원에게 제18조(회원에 대한 통지)에서 정한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이 경우, 동의를 거절한 회원에 대해서는 변경 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만, 변경 전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해당 서비스 제공을 중지하거나 이용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5조 (서비스 이용시간 및 중단)
-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8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 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 사업 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 간의 통합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 회사는 제18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하고 당초 회사에서 제시한 조건에 따라 회원에게 보상합니다.
제6조 (회원가입)
-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 양식(이메일 가입)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하거나, 소셜 로그인(Google, Kakao 등) 연동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 활용에 동의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
회사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 제7조 제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회원자격 상실 후 1년이 경과한 자로서 회사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만 14세 미만 아동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회사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회사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 회원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상당한 기간 이내에 회사에 대하여 회원정보 수정 등의 방법으로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회원정보 미변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은 회원이 부담합니다.
제7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 탈퇴 시 계정 정보 및 서비스 이용 기록은 법령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처리됩니다.
-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유료 서비스 이용 요금을 정해진 기일 내에 납부하지 아니한 경우
- 회사의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는 경우
- 정당한 사유 없이 회사의 영업을 방해하는 내용을 기재하는 경우
-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 기타 회원으로서의 자격을 지속시키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 회사가 회원 자격을 제한·정지 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회사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보호)
회사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9조 (유료 서비스 이용 계약)
- 회사는 유료 서비스의 종류, 이용 요금, 이용 기간 등을 서비스 내에 명확하게 게시하여 회원이 알 수 있도록 합니다.
-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결제 수단(현재 Polar를 통한 해외 카드 결제 등)을 통해 유료 서비스를 신청하고 요금을 결제함으로써 유료 서비스 이용 계약이 성립됩니다.
-
회사는 회원의 유료 서비스 이용 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승낙하지 않거나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회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 미성년자가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
- 기타 회원의 귀책사유로 승인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 유료 서비스는 월 단위 또는 연 단위 등 회사가 정한 기간에 따른 정기 결제 방식으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정기 결제의 경우, 회원이 명시적으로 해지 의사를 밝히지 않는 한 구독 기간 만료 시 자동으로 다음 기간 요금이 결제되고 구독이 갱신됩니다.
-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 내 '멤버십' 또는 '프로필' 페이지 등을 통해 자신의 구독 상태를 확인하고, 다음 결제 주기부터 구독 갱신을 원하지 않을 경우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구독 해지 시 다음 결제 예정일까지는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결제 정보 변경이 필요한 경우, 회원은 회사가 지정한 절차에 따라 이를 변경해야 합니다. 결제 정보 오류 또는 유효 기간 만료 등으로 인해 요금 결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유료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10조 (청약 철회 및 환불 규정)
- 회원이 구매한 유료 서비스가 디지털 콘텐츠(예: 즉시 사용 가능한 구독권)의 성격을 가지는 경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7조 제2항 제5호에 따라 청약 철회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단, 회사는 청약 철회가 제한되는 경우 해당 사실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는 곳에 명확하게 표시합니다.
- 청약 철회가 가능한 유료 서비스의 경우, 회원은 구매일 또는 서비스 이용 가능일로부터 7일 이내에 청약 철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회원의 청약 철회권이 제한됩니다.
- 회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재화 등이 멸실되거나 훼손된 경우
- 회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로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 시간이 지나 다시 판매하기 곤란할 정도로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 복제가 가능한 재화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 그 밖에 거래의 안전을 위하여 법령으로 정하는 경우
-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해 회원이 유료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지 못한 경우(예: 시스템 오류로 인한 서비스 중단 등), 회사는 회원의 요청에 따라 이용하지 못한 기간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불하거나 서비스 기간을 연장하는 등의 조치를 취합니다.
- 환불은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진행되며, 결제 수수료 등 실제 비용을 공제한 후 환불될 수 있습니다.
- 회원의 귀책사유로 이용 계약이 해지되는 경우, 환불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기타 환불 관련 사항은 관련 법령 및 회사의 운영 정책에 따릅니다.
제11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 관리에 대한 의무)
-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소셜 로그인의 경우 해당 계정 정보 포함)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 회사는 회원의 아이디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회사 및 회사의 운영자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디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 제3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회사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회사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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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 타인의 정보 도용
- 회사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회사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 유료 서비스를 부정한 방법으로 이용하거나 결제하는 행위
-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모든 행위
-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13조 (회사의 의무)
- 회사는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 회사는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14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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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는 약관에 따라 회원에게 귀속된 저작권을 사용하는 경우 당해 회원에게 통보합니다.
제15조 (면책 조항)
-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사가 제공하는 뉴스는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투자 등 특정 행위를 권유하는 것이 아닙니다. 정보의 활용에 대한 최종 판단과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회사는 외부 결제 시스템(예: Polar)의 오류, 점검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결제 관련 문제에 대해 직접적인 책임을 지지 않으나, 문제 해결을 위해 합리적인 노력을 다합니다.
제16조 (회원에 대한 통지)
-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지정한 전자우편 주소, 서비스 내 알림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서비스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통지를 합니다.
제17조 (분쟁 해결)
-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운영합니다. (예: 고객센터)
-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회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18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 회사와 회원 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합니다.
-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회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단, 제소 당시 회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부칙
1. 이 약관은 2025년 04월 01일 부터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