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해🦉
기술/연구

“중국 딥시크 이겼다” SKT, 수학 천재 AI 성능 공개

댓글 0 · 저장 0 · 편집: 이도윤 기자 발행: 2026.01.07 15:34
“중국 딥시크 이겼다” SKT, 수학 천재 AI 성능 공개

기사 3줄 요약

  • 1 SKT, 자체 개발 AI A.X K1 기술 공개
  • 2 수학·코딩서 중국 딥시크 능가하는 성능 기록
  • 3 중국 AI도 한국어 실력 급상승하며 맹추격
한국 AI가 중국의 무서운 추격을 따돌릴 수 있을까요?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AI 모델 ‘A.X K1(에이닷엑스 케이원)’의 성적표를 전격 공개했습니다. 최근 딥시크 등 중국 AI가 전 세계를 놀라게 하는 가운데 나온 결과라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의 기술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모델은 수학과 코딩 능력에서 중국 모델을 앞서는 성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우리 AI가 이렇게 똑똑했어?

SK텔레콤이 허깅페이스에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A.X K1은 5190억 개의 매개변수를 가진 거대 모델입니다. 하지만 평소에는 이 많은 뇌를 다 쓰지 않고 필요한 순간에만 330억 개를 골라 쓰는 ‘전문가 혼합(MoE)’ 방식을 사용합니다. 효율성은 높이고 성능은 극대화한 똑똑한 전략입니다. 덕분에 복잡한 문제를 풀 때도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고 정확한 답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고등학생 수학 올림피아드 수준인 ‘AIME 25’ 평가에서 89.8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된 중국 딥시크-V3.1의 88.4점을 넘어서는 점수입니다. 약 102% 수준으로 앞서며 수학적 논리 추론 능력에서 우위를 증명했습니다.

코딩 실력도 한 수 위라고?

개발자들에게 중요한 코딩 능력에서도 놀라운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실제 코딩 실력을 겨루는 ‘라이브코드벤치’ 평가 결과에 따르면 A.X K1은 영어와 한국어 기반 테스트 모두에서 딥시크를 이겼습니다. 영어 기반에서는 딥시크 대비 109%, 한국어 기반에서는 110% 더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복잡한 지시를 얼마나 잘 따르는지 보는 ‘IF벤치’에서도 64.7점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성능 차이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안심하기에는 이릅니다. 이번 보고서는 중국 AI의 무서운 성장세도 함께 경고하고 있습니다. 중국 지푸 AI가 만든 ‘GLM-4.6’ 모델이 한국어 능력 평가에서 예상 밖의 강세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중국이 한국어까지 마스터 중?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어 전문 지식을 묻는 고난도 시험에서는 중국 모델인 GLM-4.6이 오히려 SKT 모델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한국 역사나 문화적 뉘앙스를 파악하는 능력에서도 중국 모델이 대등하거나 앞서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중국 AI가 더 이상 자국용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한국어를 포함한 다국어 데이터를 엄청나게 학습하며 글로벌 시장을 노리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SK텔레콤은 이에 맞서 A.X K1을 더 똑똑하게 만들 계획입니다. 앞으로 텍스트뿐만 아니라 그림과 소리까지 이해하는 ‘멀티모달’ 기능을 추가하고 모델 크기도 조 단위로 키운다고 합니다.
편집자 프로필
편집: 이도윤 기자
이메일: aipick@aipick.kr
AI PICK 로고

부키와 모키의 티격태격

찬/반 투표

총 투표수: 0

중국 AI가 한국어까지 마스터하는 상황, 위협인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