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긴장해!” 20억 유저 등에 업은 구글 검색의 무서운 반격 시작
댓글 0
·
저장 0
·
편집: 이도윤 기자
발행: 2025.12.03 08:33
기사 3줄 요약
- 1 구글, AI 요약과 대화형 챗봇 검색에 통합 테스트
- 2 검색 결과 화면에서 바로 AI와 추가 질문 가능해져
- 3 20억 사용자 기반으로 챗GPT에 본격적인 도전장
구글이 검색 시장의 판을 완전히 뒤흔들 새로운 기능을 들고 나왔습니다. 바로 AI가 생성하는 요약 정보인 ‘AI 오버뷰’와 대화형 채팅 기능인 ‘AI 모드’를 하나로 합치는 테스트를 전 세계적으로 시작한 것입니다.
이번 변화는 오픈AI의 ChatGPT를 정조준한 구글의 강력한 한 방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이제 구글 검색 한 번으로 원하는 정보의 핵심 요약을 보고, 곧바로 화면 전환 없이 AI와 궁금한 점을 계속해서 물어볼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뭐가 어떻게 바뀌는데?
기존에는 사용자가 일반 검색을 할지, 아니면 AI와 대화하는 AI 모드를 사용할지 미리 선택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간단한 질문으로 검색을 시작했더라도, AI가 보여주는 요약 정보를 본 뒤 자연스럽게 더 깊이 있는 질문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를 검색하면 AI가 핵심 정보를 요약해 보여줍니다. 그 아래에 바로 ‘가습기 없이 습도 올리는 법 알려줘’ 같은 추가 질문을 입력해 대화를 이어가는 식입니다. 이 테스트는 현재 모바일 기기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구글의 진짜 속셈은 뭐야?
구글의 목표는 명확합니다. 바로 ‘끊김 없는 정보 탐색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구글 검색 제품 담당 부사장인 로비 스타인은 자신의 X(전 트위터) 계정에서 “사용자가 질문을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할 필요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자신감의 배경에는 막강한 사용자 기반이 있습니다. 구글에 따르면 AI 오버뷰는 월간 사용자가 20억 명에 달하며, 구글의 AI인 제미나이는 6억 5천만 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이 거대한 사용자들을 자연스럽게 자사의 AI 생태계로 끌어들이려는 전략입니다. 이는 경쟁사인 오픈AI가 ‘코드 레드(비상사태)’를 선언할 만큼 위협적인 움직임입니다.앞으로 검색 시장은 어떻게 될까?
구글의 이번 시도는 정보 검색의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과거처럼 파란색 링크 10개 중에서 사용자가 직접 정보를 찾아 헤매는 시대는 저물고 있습니다. 대신 AI가 정보의 핵심을 요약하고, 사용자의 추가 질문에 즉각 답하는 대화형 검색이 대세가 될 전망입니다. 이는 웹사이트를 운영하거나 온라인 광고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큰 변화를 요구합니다. AI가 사용자의 질문에 가장 적합한 답을 주기 위해 정보를 재구성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AI에게 선택받을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편집: 이도윤 기자
이메일: aipick@aipick.kr
부키와 모키의 티격태격
찬/반 투표
총 투표수: 1구글의 AI 통합 검색, 정보 독점 심화될까?
그렇다
0%
0명이 투표했어요
아니다
0%
0명이 투표했어요
댓글 0개
관련 기사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