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T-5 잡는다?” 중국 문샷 AI, 7000억 투자 유치 성공
댓글 0
·
저장 0
·
편집: 이도윤 기자
발행: 2026.01.02 18:29
기사 3줄 요약
- 1 문샷 AI, 7000억 대규모 투자 유치
- 2 기업 가치 6조 원 평가받아 화제
- 3 키미-K2, 미국 AI 성능 능가 평가
“중국의 AI 기술이 정말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인공지능 스타트업인 '문샷 AI'가 최근 엄청난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며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레이트포스트의 보도에 따르면, 문샷 AI는 최근 시리즈 C 투자 라운드에서 무려 5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7000억 원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번 투자는 IDG캐피털이 주도하고 알리바바와 텐센트 같은 중국의 IT 공룡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상장? "급할 것 없다"
이번 투자로 문샷 AI의 기업 가치는 약 6조 원(43억 달러)에 달하게 되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경쟁사들의 행보와는 정반대의 길을 걷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중국의 또 다른 AI 기업인 미니맥스와 지푸 AI는 자금 확보를 위해 홍콩 증시 상장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반면, 양즈린 문샷 AI CEO는 내부 서한을 통해 “당장은 상장할 계획이 없다”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문샷 AI는 이미 약 2조 원(100억 위안)이 넘는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자금 압박이 없기 때문입니다.미국도 인정한 '키미-K2'의 실력
문샷 AI의 자신감은 그들의 기술력에서 나옵니다. 이들은 지난해 11월 '키미-K2 싱킹'이라는 새로운 AI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미국 상무부 산하 연구 센터의 평가에 따르면, 이 모델은 일부 성능 테스트에서 오픈AI나 앤트로픽 같은 미국 기업의 최신 모델을 능가하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특히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추론하는 능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모델 출시 이후 문샷 AI의 해외 매출은 3개월 만에 4배나 폭증했습니다.전 세계가 주목하는 중국 AI의 미래
미국 정부 보고서는 문샷 AI를 중국 AI 산업이 단순한 모방을 넘어 '깊이 있는 성장'을 하고 있다는 증거로 꼽았습니다. 유료 사용자 수도 매달 170%씩 늘어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막대한 자금력과 기술력을 동시에 갖춘 문샷 AI가 앞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어떤 파란을 일으킬지 기대됩니다. 이제 AI 전쟁은 미국만의 리그가 아닌, 미중 간의 치열한 대결 구도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편집: 이도윤 기자
이메일: aipick@aipick.kr
부키와 모키의 티격태격
찬/반 투표
총 투표수: 0중국 AI 기술, 미국 추월 가능할까?
가능하다
0%
0명이 투표했어요
불가능하다
0%
0명이 투표했어요
댓글 0개
관련 기사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