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해🦉
산업/비즈니스

“내부 갈등 터졌다?” Peak XV 파트너 줄퇴사, AI에 승부수

댓글 0 · 저장 0 · 편집: 이도윤 기자 발행: 2026.02.03 23:45
“내부 갈등 터졌다?” Peak XV 파트너 줄퇴사, AI에 승부수

기사 3줄 요약

  • 1 Peak XV 파트너 3인, 내부 갈등으로 전격 사퇴
  • 2 미국 지사 설립하며 AI 투자에 사활 건다
  • 3 5개사 상장 성공하며 33억 달러 수익 잭팟
인도와 동남아시아 벤처 업계를 주름잡던 거대 투자사 ‘Peak XV(피크 엑스브이)’가 시끌시끌합니다. 무려 13년 넘게 회사를 지켰던 핵심 파트너들이 줄줄이 회사를 떠나게 됐거든요. TechCrunch에 따르면, 이번 사태의 원인은 ‘내부 의견 충돌’이라고 합니다. 잘나가던 투자사에서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요?

“우리 헤어져” 13년 지기 파트너들의 결별

Peak XV의 베테랑 파트너인 아시시 아그라왈(Ashish Agrawal)이 회사를 떠납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그와 오랫동안 손발을 맞췄던 이샨 미탈, 테제슈위 샤르마 같은 핵심 인물들도 함께 짐을 쌌습니다. TechCrunch에 따르면, 회사 측은 “서로 의견이 안 맞아서 좋게 헤어지기로 했다”며 구체적인 이유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단순한 이별이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아그라왈은 자신의 링크드인에 “새로운 벤처 투자사를 차리겠다”고 선언했거든요. 마치 인기 아이돌 그룹의 핵심 멤버들이 탈퇴해서 새로운 그룹을 만드는 것과 비슷한 상황입니다.

빈자리는 AI로 채운다? 미국으로 가는 Peak XV

재미있는 건 회사의 반응입니다. 핵심 인력이 빠져나갔는데도 “우리는 갈 길 간다”는 태도거든요. 오히려 이번 기회에 ‘인공지능(AI)’ 투자에 모든 것을 걸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Peak XV는 원래 ‘세쿼이아 캐피털’이라는 미국 거대 투자사의 인도 지사였다가 2023년에 독립한 회사입니다. 그런데 이제 다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사무실을 내고 AI 기술 스타트업을 찾아 나서겠다고 합니다. 단순히 돈만 투자하는 게 아니라, 머신러닝 엔지니어 같은 기술 전문가들을 대거 채용해서 ‘AI 전문 투자사’로 거듭나겠다는 겁니다. “앞으로 AI가 세상을 바꿀 텐데, 어설프게 아는 걸로는 투자 못 한다”는 게 회사의 입장입니다.

믿는 구석은 ‘두둑한 지갑’

내부 갈등에도 회사가 이렇게 자신만만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최근에 거둔 어마어마한 수익 덕분입니다. 2025년 말, Peak XV가 투자했던 ‘Groww(그로우)’, ‘Pine Labs(파인랩스)’ 등 5개 회사가 주식 시장 상장(IPO)에 성공했습니다. 이 덕분에 회사는 약 33억 달러, 우리 돈으로 4조 원이 넘는 평가 차익을 얻었습니다. 이미 벌어둔 돈이 많으니, 파트너 몇 명이 나가도 흔들리지 않고 새로운 도전에 나설 수 있는 겁니다. 물론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오랫동안 회사의 성장을 이끌었던 베테랑들이 빠져나간 자리를 AI라는 새로운 테마가 완벽하게 메울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합니다. 사람이 먼저일까요, 아니면 기술 트렌드가 먼저일까요? Peak XV의 과감한 도박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전 세계 투자 업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프로필
편집: 이도윤 기자
이메일: aipick@aipick.kr
AI PICK 로고

부키와 모키의 티격태격

찬/반 투표

총 투표수: 0

회사 성장 위해 베테랑 파트너 교체, 찬성?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