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해🦉
정책/윤리

“테러리스트가 돈 낸다고?” X(전 트위터), AI 그록으로 선전까지… 경악

댓글 0 · 저장 0 2025.05.16 02:41
“테러리스트가 돈 낸다고?” X(전 트위터), AI 그록으로 선전까지… 경악

기사 3줄 요약

  • 1 테러 단체, X(전 트위터) 유료 서비스 이용해 자금 모금
  • 2 X AI 챗봇 그록, 테러리스트 선전 활동에 악용 의혹
  • 3 미국 제재 위반 및 국가 안보 위협 가능성 제기
최근 테크 트랜스패런시 프로젝트(TTP)라는 연구 단체에서 충격적인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바로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X(전 트위터)가 테러 단체들에게 돈을 받고, 그들의 선전 활동을 돕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심지어 X의 AI 챗봇 '그록'까지 테러리스트를 좋게 포장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고 하니, 정말 심각한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과거 미국 재무부가 테러 조직에 대한 자금 통제가 부실하다고 비판하며, “어떤 회사든 그런 통제 기능은 있다”고 자신만만하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보고서는 일론 머스크의 말과 현실이 얼마나 다른지를 보여주는 듯합니다. X가 오히려 테러 단체들의 자금줄이자 선전 도구가 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입니다.

그래서, X(전 트위터)에서 무슨 일이?

TTP 보고서에 따르면, 후티 반군, 헤즈볼라, 하마스 같은 미국 정부의 제재 대상 테러 단체들이 X(전 트위터)에서 유료 프리미엄 서비스를 구매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 계 중 일부는 수십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심지어 X로부터 ‘ID 검증’ 배지까지 받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월 8달러에서 많게는 수백 달러에 달하는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 이들 테러 단체는 더 긴 글이나 영상을 올리고, 유료 구독 콘텐츠를 제공하며 자신들의 메시지를 퍼뜨리고 자금을 모으는 데 활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X는 자체 규정상 제재 대상 테러리스트가 플랫폼에서 이익을 얻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TTP는 X가 이러한 유료 기능을 테러 단체 관련 계정에 제공함으로써, 미국 제재를 위반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합니다. 돈을 받고 파란색 체크마크(인증 배지)를 부여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것입니다.

AI 챗봇 '그록'은 또 뭔데?

더욱 놀라운 점은 X의 AI 챗봇인 '그록(Grok)'이 테러리스트들을 미화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는 정황입니다. 보고서는 헤즈볼라의 주요 자금 관리책으로 알려진 하산 무칼레드의 X 계정을 예로 들었습니다. 그록에게 이 인물에 대해 요약해 달라고 하자, 그록은 무칼레드를 “이스라엘의 공격에 맞서 싸우는 용감한 레바논 경제학자이자 저널리스트”라고 묘사하며 칭찬 일색의 답변을 내놓았다고 합니다. 이는 그록이 프로필 요약 시 X 플랫폼 외부의 객관적인 정보나 비판적인 자료는 참고하지 않고, 해당 계정의 게시물이나 팔로워들의 긍정적인 반응만을 기반으로 정보를 생성하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결국, X의 AI가 테러리스트들의 선전 도구로 악용될 수 있다는 심각한 문제를 드러낸 셈입니다. 다른 여러 의심 계정에서도 비슷한 패턴이 확인되었다고 하니, 그 심각성이 더합니다.

이게 왜 심각한 문제인 거야?

미국은 자국 기업이 제재 대상 개인이나 단체와 거래하거나 이들에게 이익을 주는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X가 테러 단체에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 이는 명백한 제재 위반이 될 수 있으며 국가 안보에도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X는 이전에도 비슷한 지적을 받았을 때, 일부 계정을 정지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지만, TTP는 이러한 노력이 일시적이었고 문제 계정들이 슬그머니 다시 활동을 재개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실제로 그록에게 이번 TTP 보고서에 대해 묻자, 그록 스스로도 “X가 제재 대상 테러리스트 연결 계정에 유료 인증 마크 구매를 허용해 미국 제재를 위반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보고가 있다”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X 측은 아직 이번 보고서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지만,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를 보여줘야 할 때입니다.

그럼 앞으로 어떻게 되는 건데?

TTP는 X에서 미국 제재를 위반하는 테러 의심 활동을 계속 감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후티 반군이 최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동 방문 중 긴장 고조를 위협한 상황에서, 일론 머스크가 후티 반군 계정으로부터 이익을 얻고 그들의 자금 모금을 돕고 있다면 국가 안보 차원에서 매우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X는 단순히 표현의 자유를 넘어선 플랫폼의 책임과 AI 윤리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테러 단체의 활동을 근절하기 위한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보여줘야 할 것입니다.
AI PICK 로고

부키와 모키의 티격태격

찬/반 투표

총 투표수: 0

테러 단체에 서비스 제공한 X, 제재해야 하나?

댓글 0

관련 기사

최신 기사

사용자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