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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영화 만든다더니 망신살” 데이터 부족에 발목 잡힌 할리우드

댓글 0 · 저장 0 · 편집: 이도윤 기자 발행: 2025.09.26 09:48
“AI 영화 만든다더니 망신살” 데이터 부족에 발목 잡힌 할리우드

기사 3줄 요약

  • 1 할리우드 제작사-AI 기업의 영화 제작 협업 난항
  • 2 보유 영화 데이터 부족으로 AI 모델 학습에 실패
  • 3 AI 영화 제작의 현실적 한계와 과제 드러나
할리우드의 유명 영화 제작사가 AI로 영화를 만들겠다며 야심 찬 계획을 발표했지만, 시작부터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영화 ‘존윅’과 ‘헝거게임’으로 유명한 라이언스게이트의 이야기입니다. 라이언스게이트는 최근 AI 스타트업 런웨이와 손잡고 AI 영화 제작에 뛰어들었지만, 이들의 프로젝트는 현재 기술적인 문제로 멈춰 선 상태입니다.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길래?

라이언스게이트는 원래 자신들이 보유한 수많은 영화와 캐릭터 데이터를 AI에게 학습시켜 새로운 영화를 만들 계획이었습니다. AI를 활용하면 비싼 시각 효과나 컴퓨터 그래픽 작업을 더 싸고 빠르게 할 수 있을 거라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달랐습니다. 더랩의 보도에 따르면 라이언스게이트가 가진 영화 데이터만으로는 AI를 충분히 똑똑하게 만들기 어려웠던 것입니다. 결국 대규모 프로젝트에 쓸 만한 결과물을 전혀 만들어내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AI도 데이터가 밥이라는데

AI가 무언가를 창작하려면 어마어마한 양의 데이터, 즉 ‘학습 자료’가 필요합니다. 마치 사람이 위대한 소설을 쓰기 위해 수만 권의 책을 읽어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라이언스게이트의 영화 목록이 아무리 방대해도, AI에게는 턱없이 부족한 양이었습니다. 한정된 자료만 학습한 AI는 기존 작품을 흉내 낼 수는 있어도, 완전히 새롭고 독창적인 결과물을 만들기 어려웠던 셈입니다.

그럼 이제 AI 영화는 끝난 걸까?

물론 이번 실패가 AI 영화의 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사례가 AI 기술을 영화 산업에 도입할 때 현실적인 한계가 무엇인지 보여준 중요한 교훈이라고 말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외부 데이터를 더 활용하거나, AI가 가상의 데이터를 스스로 만들어 학습하게 하는 기술 등이 대안으로 꼽힙니다. 라이언스게이트가 앞으로 데이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AI 영화 제작에 성공할지 지켜볼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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