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내 목소리 따라 한다?" 월 5달러에 책 읽어주는 신기술 등장!
댓글 1
·
저장 0
·
편집: 이도윤 기자
발행: 2025.05.24 21:19

기사 3줄 요약
- 1 AI 음성 변환 플랫폼 일레븐랩스 등장
- 2 내 목소리로 책 읽기, 음성 복제 가능
- 3 월 5달러부터, 윤리적 사용 노력 중
혹시 읽어야 할 글은 산더미인데 시간은 없고, 누군가 대신 읽어줬으면 하고 바란 적 있으신가요? 이제 인공지능(AI) 음성 생성 기술 덕분에 이런 상상이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있는 서비스 중 하나가 바로 ‘일레븐랩스(ElevenLabs)’입니다.
일레븐랩스는 워싱턴 포스트, 타임 같은 유명 언론사도 사용하는 AI 오디오 기술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심지어 멜라니아 트럼프의 책 오디오북 제작에도 이 기술이 사용되었다고 하니, 정말 놀랍습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단순한 텍스트를 사람이 읽어주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목소리로 들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레븐랩스가 뭔데?
일레븐랩스는 단순히 글자를 소리로 바꿔주는 것을 넘어, 다양한 목소리로 콘텐츠에 생명을 불어넣는 플랫폼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텍스트를 목소리로 변환하는 ‘텍스트 음성 변환(TTS)’, 기존 목소리를 다른 목소리로 바꾸거나 특정 목소리를 흉내 내는 ‘음성 복제(Voice Cloning)’, 그리고 영상 등에 다른 언어로 더빙하는 기능 등이 있습니다. 현재 29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여 전 세계 콘텐츠에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콘텐츠 제작자뿐만 아니라, 일상 사용자들도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쌓아둔 기사나 책을 원하는 목소리로 들을 수도 있고, 팟캐스트 인트로를 만들거나 영상에 목소리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일레븐랩스는 콘텐츠를 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하게 만들고, 언어의 장벽을 허무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나도 써볼 수 있어? 어떻게?
일레븐랩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먼저 일레븐랩스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붙여넣습니다. 그 다음 ‘스피치 신세시스(Speech Synthesis)’ 기능에서 원하는 목소리를 고르기만 하면 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성별과 억양의 목소리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만약 좀 더 특별한 것을 원한다면 ‘보이스랩(VoiceLab)’ 기능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자신만의 목소리를 만들거나, 심지어 자신의 목소리를 복제할 수도 있습니다. 몇 분 정도의 음성 샘플만 있으면 AI가 내 목소리와 아주 유사한 목소리를 만들어내니, 정말 신기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오디오 파일은 다운로드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공짜는 아니겠지? 가격은?
일레븐랩스는 다양한 사용자를 위해 여러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처음 사용해보는 사람들을 위해 매달 1만 자까지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플랜이 있습니다. 이 무료 플랜으로도 기본적인 텍스트 음성 변환 기능과 간단한 음성 복제를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더 많은 기능과 사용량이 필요하다면 유료 플랜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스타터’ 플랜은 월 5달러(약 6,900원)부터 시작하며, 상업적 이용 권한과 더 많은 문자 수를 제공합니다. 전문가나 기업을 위한 더 높은 가격대의 플랜도 준비되어 있어, 필요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근데 이거, 좀 무서운데?
이렇게 편리하고 신기한 AI 음성 기술이지만, 한편으로는 걱정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 내 목소리를 마음대로 복제해서 나쁜 일에 사용한다면 어떨까요. 최근 스칼렛 요한슨 배우의 목소리가 동의 없이 AI 챗봇에 사용되었다는 논란처럼, 목소리 도용이나 딥페이크 문제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레븐랩스도 이러한 윤리적 문제를 인지하고, 안전한 AI 사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합니다. 사용자 계정 인증을 강화하고, 허락 없이 타인의 목소리를 복제하는 것을 막기 위한 기술적, 정책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성된 모든 콘텐츠를 추적하여 불법적인 사용이 발생했을 경우 책임을 묻고, 필요한 경우 법 집행 기관과 협력한다고 합니다. AI 음성 기술은 우리에게 엄청난 편리함과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면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하고, 안전하게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일레븐랩스와 같은 기술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하고 우리 생활을 바꿔놓을지 지켜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 될 것입니다.
편집자:
이도윤 기자
제보·문의:
aipick@aipick.kr

부키와 모키의 티격태격
찬/반 투표
총 투표수: 1AI 음성 복제 기술, 허용해야 할까?
찬성
0%
0명이 투표했어요
반대
0%
0명이 투표했어요
관련 기사
최신 기사




써보면 재밌을듯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