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글 검색창에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검색 결과 맨 위에 AI가 답변을 요약해주는 'AI 오버뷰' 기능이 공식적으로 도입된 것입니다.
구글은 이 기능이 웹사이트 트래픽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주장했지만, 최근 발표된 한 연구 결과는 이와 정반대의 사실을 보여줍니다.
미국의 유명 연구 기관인 퓨 리서치 센터가 발표한 분석은 충격적입니다. 구글의 AI 답변 때문에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이 거의 절반으로 줄었다는 사실이 데이터로 증명됐습니다. 이 연구는 구글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웹 콘텐츠 시장에 거대한 경고등을 켰습니다.
진짜 그렇게 심각해?
퓨 리서치 센터의 분석 결과를 자세히 살펴보면 문제는 더욱 심각합니다. AI 답변이 없는 검색 결과의 링크 클릭률은 15%였지만, AI 답변이 있는 경우 클릭률은 8%로 뚝 떨어졌습니다. 거의 반 토막이 난 셈입니다.
구글은 사용자들이 AI 답변에 인용된 출처 링크를 클릭한다고 말해왔습니다. 하지만 연구 결과, 해당 링크를 클릭하는 경우는 단 1%에 불과했습니다. 주로 인용되는 출처는 위키피디아, 유튜브, 레딧으로, 전체의 15%를 차지했습니다.
그럼 잘못된 정보는 어떡해?
더 큰 문제는 AI가 항상 정확한 정보만 제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AI는 종종 틀린 정보를 진짜처럼 말하는 '환각' 현상을 일으킵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AI가 요약해준 첫 답변만 보고 검색을 멈추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잘못된 정보를 사실로 받아들일 위험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글은 AI 오버뷰 기능을 점점 더 많은 검색 결과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체 검색의 약 20%, 특히 질문 형태 검색의 60%에 AI 답변이 나타나고 있어 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전망입니다.
구글은 웃고, 제작자는 운다?
이러한 변화는 정보를 생산하는 웹사이트와 콘텐츠 제작자들에게는 치명적입니다. 방문자가 줄면 광고 수익이 감소하고, 결국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동력을 잃게 되기 때문입니다. 웹 퍼블리싱 업계 전체의 위기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구글의 수익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사용자 편의를 내세우며 AI 기능을 확장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인터넷 정보 생태계를 뒤흔드는 거대한 변화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변화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게 합니다.
(사진 출처: 구글)
The house always wins라는 말이 생각나네...플랫폼을 만들어야함. 아마도 브랜딩이 더더욱 중요한 시대가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