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이 눈을 달았다"... 사진 넣고 질문하면 챗GPT도 못하는 일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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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10 20:39

기사 3줄 요약
- 1 구글 AI 모드, 이미지 검색 기능 추가하며 확대
- 2 제미나이 2.0 탑재해 사진 속 맥락까지 이해
- 3 챗GPT와 차별화된 '쿼리 팬-아웃' 기술 활용
구글, AI 모드로 검색의 패러다임 바꾼다
구글이 AI 모드를 더 많은 테스터에게 확대하면서 이미지 검색 기능까지 추가했습니다. 이는 챗GPT 검색에 대항하는 구글의 야심찬 행보로 보입니다. 이번에 업그레이드된 AI 모드는 제미나이 2.0 맞춤형 모델을 활용해 응답을 제공하고, 새로운 멀티모달 기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내 더 많은 랩스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사용자들은 질문과 함께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으며, AI 모드는 구글 렌즈와 연동되어 이미지 전체 맥락을 이해합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앱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주요 기능과 장점은?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제미나이 2.0 모델입니다. 이 맞춤형 대규모 언어 모델은 AI 모드의 핵심 엔진으로, 더 발전된 추론, 사고 및 멀티모달 기능을 가능하게 합니다. 코딩, 고급 수학, 이미지 이해와 같은 복잡한 쿼리에 대해 더 빠르고 높은 품질의 응답을 제공합니다. 멀티모달 기능도 인상적입니다. 사용자들은 이제 질문을 위해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으며, AI 모드는 이미지 내 장면 전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객체 간의 관계, 재질, 색상, 형태까지 파악합니다. 예를 들어, 책장 사진을 업로드하면 AI 모드는 구글 렌즈와 연동해 각 책을 식별하고 테마나 저자에 기반한 유사한 제목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물체 인식을 넘어 맥락까지 이해하는 기술입니다. 구글 렌즈와의 통합도 주목할 만합니다. AI 모드와 구글 렌즈를 결합함으로써 사용자는 눈앞에 보이는 것에 대해 복잡한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통합은 시스템이 이미지의 맥락을 이해하도록 해, 이미지 속 제품을 식별하고 리뷰를 요청하거나 유사한 아이템을 찾는 등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사진을 찍고 사용자 리뷰를 요청하거나 다른 소매점 간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쿼리 팬-아웃' 기술로 더 깊은 검색 제공
AI 모드는 '쿼리 팬-아웃' 기술을 활용합니다. 이는 여러 관련 검색을 하위 주제와 여러 데이터 소스에 걸쳐 동시에 발행하는 방식입니다. 이 접근법은 시스템이 주제에 대해 더 넓고 깊은 이해를 수집하여 더 포괄적이고 섬세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스마트 링, 스마트워치, 트래킹 매트의 수면 추적 기능 차이점에 대해 질문하면, 시스템은 질문을 하위 주제(심박수 모니터링, 수면 단계 분석, 데이터 정확도 등)로 분해하고, 각각에 대해 동시 검색을 수행한 다음, 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응답으로 종합합니다. 이 병렬 처리 덕분에 AI 모드는 전통적인 검색보다 더 완전하고 맥락적으로 관련성 있는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쿼리 팬-아웃 기술은 여러 관련 검색의 병렬 처리라는 이점을 제공하지만, 여러 소스에서의 결과를 관리하고 통합하는 데 있어 계산 비용 증가와 복잡성 같은 잠재적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관련 없는 데이터로 부담을 주지 않도록 정보를 효율적으로 필터링하고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한계와 잠재적 편향성
AI 생성 검색 결과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다른 AI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AI 모드는 편향을 포함할 수 있는 방대한 데이터셋에서 훈련되어 결과가 편향되거나 불공정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 편향은 고정관념을 영속시키거나 특정 그룹을 차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 생성 요약의 정확성은 소스 자료의 품질과 신뢰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제대로 검증되지 않으면 웹의 오정보나 편향된 콘텐츠가 AI 모드에 의해 증폭될 수 있습니다.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이미지 검색과 멀티모달 기능의 통합은 특히 시각적으로 풍부한 콘텐츠를 가진 비즈니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AI 주도 검색을 위한 시각적 콘텐츠 최적화는 제품 발견 가능성을 향상시키고 트래픽을 유도하는데 중요해집니다. 비즈니스는 AI 모드 검색 결과에서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설명적인 대체 텍스트와 구조화된 데이터로 고품질 이미지를 만드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또한 더 길고 복잡한 검색 쿼리로의 전환은 비즈니스가 더 넓은 범위의 사용자 질문을 다루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함을 시사합니다.AI 모드 vs 대안들
구글 AI 모드와 일부 대안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기능 | 구글 AI 모드 | ChatGPT 검색 | Perplexity AI |
---|---|---|---|
데이터 소스 | 구글 검색 인덱스, 지식 그래프, 실시간 데이터 | 인터넷 (Bing) | 인터넷 |
멀티모달 기능 | 있음 (이미지) | 제한적 | 제한적 |
쿼리 팬-아웃 | 있음 | 없음 | 없음 |
인용 | 있음 | 있음 | 있음 |
개인화 | 제한적 | 있음 | 제한적 |
강점 | 포괄적이고 맥락적으로 관련성 있는 결과, 이미지 이해 | 대화형, 개인화된 응답 | 간단한 인터페이스, 연구 중심 |
한계 | 잠재적 편향, 계산 비용 | 정확성, 실시간 데이터 부족 | 정보 깊이, 제한된 멀티모달리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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