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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강타한 AI 3D 사진” 사실 시작은 미국이 아니었다고?

댓글 0 · 저장 0 · 편집: 이도윤 기자 발행: 2025.09.20 20:38
“전 세계 강타한 AI 3D 사진” 사실 시작은 미국이 아니었다고?

기사 3줄 요약

  • 1 구글 AI 이미지 기능, 전 세계적 3D 피규어 유행 선도
  • 2 해당 유행, 태국서 시작해 인도에서 폭발적 인기 얻어
  • 3 인도의 독특한 AI 활용법, 글로벌 트렌드의 진원지로 부상
요즘 소셜미디어(SNS)를 뜨겁게 달군 3D 피규어 스타일의 AI 사진이 사실 인도에서 시작된 유행이라는 사실이 알려져 화제입니다. 이 열풍의 중심에는 구글의 새로운 AI 이미지 생성 기능이 있었습니다. 구글의 제미나이(Gemini) 앱은 이 기능 덕분에 인도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무료 앱 다운로드 1위에 올랐고, 곧이어 전 세계 앱스토어까지 석권했습니다.

구글 AI, 인도에서 대박 터졌다는데?

구글 제미나이의 멀티모달 책임자인 데이비드 샤론은 인도가 해당 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나라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수백만 명의 인도인들이 매우 창의적이고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이 AI 모델을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단순히 사용자가 많은 것을 넘어, 사용하는 방식이 독특하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이는 인도가 챗GPT와 같은 다른 AI 서비스에게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더욱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인도 사람들은 AI로 뭘 하고 놀길래?

인도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트렌드 중 하나는 ‘레트로 룩’을 재현하는 것입니다. 현재 사진을 1990년대 패션과 헤어스타일로 바꾸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자신의 사진을 전통 의상 ‘사리’를 입은 모습으로 바꾸는 ‘AI 사리’가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한, 자신의 사진을 어린 시절의 흑백 사진으로 바꾸거나, 3D 피규어 이미지로 만드는 것도 유행이었습니다. 특히 3D 피규어 이미지 생성은 태국에서 시작되어 인도네시아를 거쳐 인도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뒤, 전 세계로 확산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왜 하필 인도였을까?

인도는 세계 2위의 스마트폰 시장으로, 모바일 기기를 통한 인터넷 사용이 매우 활발합니다. 여기에 저렴한 데이터 요금과 사진 편집, SNS 공유에 적극적인 문화가 더해져 AI 기능이 빠르게 퍼질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었습니다. 앱 분석 데이터에 따르면, 제미나이 앱은 올해 인도에서만 1520만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 세계 다운로드의 약 17%에 해당하는 엄청난 수치입니다. 이러한 성공은 구글이 챗GPT 같은 경쟁 서비스와 차별화되는 현지화 전략이 주효했음을 보여줍니다. 이번 인도의 성공 사례는 앞으로 글로벌 AI 기업들이 각 지역의 문화를 어떻게 이해하고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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